본문 바로가기
게임소개

게임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소개, 흥행, 평가 및 추천

by 영앤리치89 2023. 4. 20.

모여봐요 동물의 숲 때문에 닌텐도 스위치 샀다가, 젤다의 전설 시리즈 아예 모르는 젤린이 야숨 한번 했다가 왜 야숨, 야숨 하는지 알게 되었던 갓겜, 스위치 입문자 강력 추천 게임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소개

 

닌텐도 스위치와 Wii U에서 발매된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넓은 세계관과 자유로운 탐험, 다양한 퍼즐과 몬스터 전투, 그리고 다양한 아이템과 무기를 이용한 게임 플레이가 특징입니다. 게임의 스토리는 100년 전, 우주 최강의 재앙 가논이 부활하여 하이랄 성을 덮쳤는데, 각 종족을 대표하는 영걸들과 공주인 젤다, 용사인 링크가 가논을 저지하려 했으나 강력한 가논의 힘 앞에 링크를 제외한 모든 영걸이 전사하고 링크마저 큰 부상을 입었습니다. 그 후 젤다공주는 자신의 힘으로 가논을 하이랄성에 봉인에 성공, 그렇게 100년이 지난 어느 날 링크는 기억을 잃은 채로 의문의 장소에서 눈을 떠 모험을 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링크는 세계를 구하기 위해 각 지역에서 신전과 네임드(각종 미션을 주는 캐릭터)를 찾아 돌아다니며 여러 가지 장애물과 몬스터를 극복하고, 새로운 무기와 장비를 획득하며 강력한 보스 몬스터들과 싸워야 합니다. 게임에서 가장 큰 특징은 세계관의 자유로움과 다양한 방식의 게임 플레이입니다. 맵에는 산, 강, 숲, 사막 등 다양한 지형이 존재하며, 플레이어는 맘껏 돌아다니며 원하는 장소를 탐험하고 새로운 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링크는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걷거나 뛰는 것은 물론, 등산, 수영, 긴장감 넘치는 긴 줄기 미끄럼틀을 타거나 동굴로 들어가는 등의 방법으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또한 다양한 퍼즐과 미션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탑을 등반하거나, 요리를 하거나, 다양한 동물을 사냥하거나, 블록을 이용한 퍼즐을 푸는 등의 다양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미션들은 링크의 경험치와 능력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제까지 나온 젤다 시리즈 중 활동 범위가 가장 광활하고 플레이의 자유도가 가장 높고, 야생의 숨결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하이랄이라는 대자연을 현실적으로 잘 구현한 오픈월드 게임입니다.

 

흥행

 

닌텐도의 2016년 회계연도 자료에 따르면 스위치판 약 670만 장, Wii U판 108만 장으로 778만장 팔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위치 공식 판매량이 670만 대이니 타이틀 장착률이 100%를 넘어버린 셈이며, 손익분기점 마지노선은 200만 장입니다. 이렇듯 명실상부 닌텐도 스위치 초반 흥행을 책임지고 견인한 작품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2020년 9월 말 기준 판매량은 닌텐도 스위치 버전 1974만 장, Wii U 버전 167만 장으로 무려 2141만 장인데, 이는 닌텐도 3DS 리메이크 버전을 합산한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의 1286만 장을 크게 뛰어넘은 젤다의 전설 시리즈 최고의 판매량입니다. 이후 22년 12월 30일 기준 시리즈 최초로 3000만 장을 돌파한 최초의 젤다의 전설 게임입니다. 이제껏 젤다 시리즈에서 500만 장 이상 팔린 작품이 매우 적은 것을 보아 꽤나 중요한 성과이자, 엄청난 흥행이라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 출시한 이후에 국내에서도 상당한 흥행성과를 거두었으며 젤다의 전설이라는 시리즈를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도 상승시켜 준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에서는 수 차례 1위를 기록했는데, 출시 1년이 지난 2019년 2월 역주행을 하며 1위를 기록, 이후 5월에 다시 한번 기록 그리고 covid-19의 영향으로 동물의 숲 신작 발매와 함께 스위치에 새로 입문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또다시 1위를 탈환하는 등 꾸준한 흥행지표를 나타냈습니다.

 

평가 및 추천

 

프리뷰 엠바고와 리뷰 엠바고가 풀리자 마자, 역사상 최고의 게임으로 꼽히는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를 뛰어넘은 작품이 나왔다고 호평 일색이었습니다. 그리고 한국 시간으로 3월 2일 리뷰 엠바고가 풀리자마자 메타크리틱 98점을 기록했으며, 주요 웹진은 거의 만점을 주는 등 총 70개의 만점 리뷰를 받아 역대 메타크리틱 최다 만점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후 메타크리틱 점수가 97점 역대 12위로 떨어졌으며, 오픈크리틱은 96점으로 GTA5와 함께 공동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픈크리틱은 닌텐도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가 97점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올해의 게임을 넘어 역사상 최고의 게임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걸작이며, 오픈 월드와 잘 어우러진 이번 시리즈의 특징으로 새로운 오픈 월드의 기준을 세웠다는 평까지 받는 비평적인 성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젤다 시리즈에서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전투의 타격감이나 액션은 본작에서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져,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호평들에 반해, Wii U를 기반으로 제작되던 게임이다 보니 30fps 조차 유지하지 못하는 산발적인 프레임 드랍과 버벅거리는 최적화 문제, 일본판을 제외한 해외 성우 연기와 싱크가 어설픈 해외 성우들의 발연기, 소위 색칠놀이라고 비판을 받는 몬스터의 획일화 등의 혹평도 받았습니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와일드는 오픈월드의 생존게임 요소나, 퀄리티 높은 그래픽, 뛰어난 사운드 BGM 등의 즐길 요소가 많아 젤다 시리즈를 처음 접하신 분들이나, 닌텐도 스위치 입문자들에게 정말 강력추천할 게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