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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개

게임 <로블록스> 소개, 흥행, 평가 및 추천

by 영앤리치89 2023. 4. 14.

 아이들 스스로 놀고, 모험하고, 사교하고, 창조하고, 배울 수 있게 도와주는 게이밍 플랫폼. 높은 자유성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게임을 개발하고 공유하며 즐기는 로블록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블록스 소개

 

2006년에 출시된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가 로블록스 스튜디오라는 게임 개발 도구와 엔진을 사용하여 직접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게임 개발 플랫폼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가상 세계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더라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와 엔진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블록 프로그래밍이나, Lua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 내 요소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으며, 이 게임은 모바일 기기, 컴퓨터, Xbox 등 다양한 플랫폼에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롤플레잉 이외에도 FPS, 타이쿤, 탈출, 레이싱 등 다양한 게임 모드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게임을 개발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중심의 플랫폼이 발달함에 따라 동영상 제작, 스트리밍, 교육 콘텐츠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가상 경제 시스템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가상 상품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게임 내에서 성과를 달성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경제 시스템을 통해 가상 경제력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게임 내에서 상호 작용하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제한하는 보안 시스템이 미흡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악의적인 행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흥행

 

출시 이후 매우 큰 인기를 얻으며, 약 2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 업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로 자리 잡은 것을 의미합니다. 로블록스는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자신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친구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블록스의 성장은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와 관련이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 모드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실시간 이벤트, 업데이트, 이용 가능한 아이템 등으로 게임 내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사용자들의 관심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로블록스의 흥행은 미래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1년 이후 메타버스의 인기가 날로 커지면서 로블록스의 위상 또한 높아졌습니다.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제시한 대표적인 게이밍 플랫폼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상 세계라는 것에 걸맞을 수 있도록 아바타 패치, 공간 음성 채팅등 꾸준히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평가 및 추천

 

대체로 호의적인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패스트 컴퍼니 2020년 세계 50대 혁신적 기업 중 게임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했고, 전체 카테고리에서는 9위에 올랐습니다. 미국 Common Sense Media는 로블록스 내 게임이 무척 다양하며 창의성 촉진 효과가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실력을 증진하고 싶은 모든 이들, 그리고 프로젝트를 개발해 순식간에 엄청나게 큰 사용자 베이스로부터 피드백을 받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무척 매력적인 플랫폼이다고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게임에 국한되지 않고 교육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내 게임 개발은 유니티 엔진이나 언리얼 엔진처럼 복잡하고 전문적인 게임 개발 프로그램이나 다른 코딩 언어를 배우는 것에 비해 더 쉽고, 더 재미있습니다. 게다가 경제적 인센티브도 얻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10대 및 20대들이 개발자 과정을 밟으며 게임 개발이나 코딩은 물론, 영어까지 처음으로 배우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열풍인 게임화된 교육 방식의 인기와 더불어, 전 세계 35개 국의 170여 개 코딩 아카데미 및 여름방학 캠프에서 로블록스 코딩 수업 및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2021년 이후부터 저 연령층의 사용자, 무개념 사용자가 늘어나며 가장 많은 유저가 이탈하고 유입되는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본인의 창의성을 통해 게임을 만들어 내는 게 아니라 인기작의 저질 아류작 게임을 만들거나, 유행하는 작품들을 표절한 게임들을 만들어 내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등의 문제점도 부지기수입니다. 그리고 게임 주 이용층인 청소년들에게 부적절하거나 기괴한 콘텐츠도 많이 생성되고 있는 점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게임 숫자는 1000만이 넘어가고 관리자의 숫자는 1200명 남짓이라서 이러한 부적절한 콘텐츠를 다 잡아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근래에 들어 불안정한 서버와 성능 저하로 인해 게임에 접속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일이 잦아지고 있는 등의 부적절한 평가 요소도 꽤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있음에도 로블록스는 사용자의 창의력 표현에 도움이 되고, 무척이나 매력적인 게이밍 플랫폼이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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